Beginning Bioinformatics for Biologists
  문서 편집기 사용하기
  Writer : Seyeon Weon   Updated : 10-24   Hit : 3242   Updates 
이 책에서는 과감하게 ^^; cygwin에서 (물론 리눅스 설치에 성공한 경우에는 리눅스에서) xemacs를 사용하는 것을 시도를 해봅니다. 아래아 한글이나 Word for Windows는 이 목적으로 사용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으리라 생각이 되는군요. 이러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예쁘게 인쇄를 하기 위한 목적의 것이니 말입니다. 이에 따라서 어떻게 예쁘게 꾸미라는 등의 온갖 명령들이 실제로는 숨겨져 있겠죠. "프로그래밍 시작하기"를 읽어보면, compiler 혹은 interpreter가 혼동없이 정확한 번역이 가능해야 한다라고 적혀있는데, 이렇게 온갖 명령들이 숨겨져 있어서는 절대 안 되겠죠. 즉, 오로지 우리가 perl 문법을 준수하며 작성을 한 내용만이 저장이 되고, perl interpreter에게 input으로 제공이 되고 해야겠죠. 이런 파일을 보통 plain text 파일이라고 부릅니다. MS Windows에서는 notepad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이 바로 이러한 plain text 파일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실제로는 MS Windows에서도 vim이란 것을 주로 사용하는데, 여러분도 나중에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 ^^; 리눅스에서는 vim(vi가 원래의 전통적인 이름인데, 이를 훨씬 기능이 좋도록 향상시킨 것이 vim입니다.)과 xemacs(이 역시 전통적인 이름은 emacs인데, xemacs가 기능이 조금 더 좋습니다.)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plain text용 문서 편집기들입니다.
 
이들은 처음에 배우기가 조금 어렵다는 점이 문제인데, 이들보다 더 배우기 쉬운 문서 편집기들도 있는데도 다들 이걸 사용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책의 목적을 생각하면 당장 시작하기가 수월한 다른 더 쉬운 문서 편집기를 택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볼 수가 있으나, 이 책을 통해서 배우는 것들을 앞으로 40년 정도씩은 보통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도저히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 힘들더라도 참고 반드시 극복을 해내게 되기를 바랍니다. vim이나 xemacs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서 쩔쩔매고 있는 자신을 만약 발견을 한다면, 연구실 벽에다 머리도 좀 들이박고, 혹시 혈액공급이 모자라서 그럴지도 모르니 물구나무 서기도 좀 한 다음에 다시 시도를 해보기를 바랍니다. 인간이 쓰라고 만들어 놓은 소프트웨어입니다. 그것도 고작 문서 편집기에 불과한 것들입니다. (이런 소리들을 적는 이유는 물론 지금까지의 경험 때문입니다. 첫관문만 통과를 하면 그 뒤부터는 어렵지 않으니 반드시 극복을 해내게 되기를 바랍니다.)
 
 
(작성 중...)

Up